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경주 국립 박물관 기와 유물과 월지 출토 유물
    나의 이야기 2021. 8. 16. 22:04

    연꽃무늬수막새

    • 다른 명칭蓮花文圓瓦當​
    • 국적/시대한국>신라​
    • 출토지경상북도>경주시>구황동 황룡사지
    • 재질기타>기타
    • 크기지름 : 19.4길이 : 20.5​
    • 소장품번호황룡57​
    • 지정번호
    • 설명중앙의 씨방[子房]은 돌출(突出)되었으며 내부(內部)에 연밥[蓮子]을 배치하였다. 연잎[子葉]은 양감(量感)이 좋고 능선(菱線)이 있는 단판(單瓣) 8葉을 배치하였다. 연잎 사이에는 씨방에서 뻗어나온 간엽(間葉)을 마련하였다.

    글씨가 새겨진 기와와 연화문 기와

    글이 새겨진 기와

    월지 출토 항아리 토기

    당초무늬 암막새 기와

    인동보상화무늬수막새

    • 다른 명칭忍冬寶相華文圓瓦當​
    • 국적/시대한국>통일신라​
    • 출토지경상북도>경주시>현곡면 금장리 금장리와요지
    • 재질토제>경질
    • 크기지름:15.7cm, 두께:2.4cm, 현재길이:10.7cm​
    • 소장품번호금장1711​
    • 지정번호
    • 설명지붕의 처마 끝에 놓여 장식성을 높인 수막새기와이다. 그리 높지 않은 온도에서 구워진 듯 한데, 표면은 회색에 단단한 편이다. 막새면에는 원을 돌려 구획한 다음 그 안에는 인동잎무늬를, 바깥에는 보상화무늬를 베풀었다. 가장자리에는 구슬무늬를 베풀어서 장식성을 더했다.
      막새면의 일부는 트고 잔금(龜裂)이 나있으나 깨진 곳은 없다. 구운 온도는 비교적 낮으나 단단하고 회색을 띤다. 막새면에는 안쪽에 원을 돌렸는데 원 안쪽에는 인동무늬(忍冬文), 바깥쪽에는 보상화무늬(寶相華文)가 새겨져 있고 막새면 가장자리에는 구슬무늬(連珠文)가 돌려져 있다. 막새면의 한가운데에 보이는 세로선은 2개의 나무틀을 붙여 만들 때 생긴 것이다. 턱면에는 덩굴무늬(唐草文)가 새겨져 있다.

    용얼굴무늬기와

    • 다른 명칭龍面瓦​
    • 국적/시대한국>통일신라​
    • 출토지경상북도>경주시>안압지
    • 재질토제>토제 기타
    • 크기높이 26.0㎝​
    • 소장품번호안압지480​
    • 지정번호
    • 설명녹유는 토기 혹은 기와 표면에 시유하는 인공유를 지칭하며, 청색․녹색․황갈색이 대부분이다. 일반적으로 녹유는 용해도가 700~800℃인 저온에서 소성하고 그 이상의 고온일 경우에는 유약 성분이 휘발해 버린다. 녹유와는 최상의 건축물, 공예품에 한정하여 사용하는 희귀한 제품이다.
      이 녹유 귀면와는 표면이 황갈색을 보이고 있으므로 고온에서 소성하였을 것이다. 또한 공간을 남기지 않고 문양을 꽉 차게 처리하고 양감을 강하게 묘사하고 있어 통일신라 초기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녹유도깨비무늬기와

    • 다른 명칭綠釉獸面瓦​
    • 국적/시대한국>통일신라​
    • 출토지경상북도>경주시>인왕동 안압지
    • 재질기타>기타
    • 크기높이33.7cm, 너비28.5cm​
    • 소장품번호안압지1475​
    • 지정번호
    • 설명아래가 약간 넓은 사다리꼴의 형태를 이루며 아래에는 반원형으로 절단되었다. 문양은 크게 솟아난 코, 동그랗게 돋아난 눈 등이 인상적이며 양뿔은 크기가 알맞고 적당하게 굽어져 전체가 잘 조화된다. 입은 날카로운 이빨과 혀를 드러내고, 아래 입가 쪽에서 양쪽으로 한 줄기의 서기(瑞氣)를 내뿜고 있다. 테두리는 이중원문(二重圓文)을 돌렸다. 문양의 구도가 안정되고 문양 표현이 역동감 있게 처리되었다. 통일신라 전성기에 제작된 녹유귀면와이다.특히 녹색의 유약이 시유되어 있어 당시 동궁(東宮)의 화려한 모습을 엿볼 수 있다.

     

    보상화무늬 전

    • 다른 명칭寶相華文塼​
    • 국적/시대한국>통일신라​
    • 출토지경상북도>경주시>안압지
    • 재질기타>기타
    • 크기너비 35.0㎝​
    • 소장품번호안압지713​
    • 지정번호
    • 설명전돌은 바닥에 깔거나 건물을 장식하는 용도로 사용되었다. 전돌의 측면에는 주로 용과 두 마리의 사슴무늬가 표현되는데, 안압지에서는 사슴을 새긴 전돌이 많이 출토되었다. 특히 안압지에서 출토된 대부분의 전돌은 윗면을 보상화로 묘사하여 통일신라 초기에는 이 문양이 매우 성행하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 전돌의 윗면에는 중앙에 연판, 그 외측에는 큼직한 보상화무늬를 두고 네 모서리에는 별개의 꽃잎을 표현하였다. 옆면의 사슴무늬는 양감이 적당하고 주위에 당초무늬를 화려하게 배치하여 구도면에서 완벽한 균제감을 느낄 수 있다.

    금동용머리

    • 다른 명칭金銅龍頭​
    • 국적/시대한국>통일신라​
    • 출토지경상북도>경주시>인왕동 안압지
    • 재질금속>금속 기타
    • 크기길이15.7cm​
    • 소장품번호안압지 1480​
    • 지정번호
    • 설명안압지 동쪽 호안 아래 펄 층에서 출토된 한 쌍의 금동용머리는 같은 틀에서 부어 만든 주조품으로 뿔 부분만 따로 만들어 조립하였다. 약간 벌어진 입에 송곳니를 날카롭게 세워 윗입술을 떠받치고 있으며, 양쪽 턱에는 턱수염을 굵게 표현하였고 벼슬을 음각하였다. 용머리 안쪽이 비어 있으며, 귀 밑에 못구멍이 있는 것으로 보아, 의자의 손잡이를 장식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금동제봉황장식

    • 다른 명칭金銅鳳凰裝飾​
    • 국적/시대한국>통일신라​
    • 출토지경상북도>경주시>인왕동 안압지
    • 재질기타>기타
    • 크기높이 10.6cm​
    • 소장품번호안압지1417​
    • 지정번호
    • 설명몸체와 양쪽 날개를 별도로 주조하여 조립하였다. 봉황의 머리 위에 뒤로 젖힌 뿔이 있고 입에 물고 있는 둥근 고리에 무엇을 걸었던 것으로 보인다. 볼록한 가슴에는 비늘이 있으며, 그 양쪽에 활짝 편 날개를 달았는데 날개는 움직여진다. 발 밑에는 둥근 받침이 있고, 부리에는 고리가 물려 있는 것으로 보아 어딘가에 부착했던 장식으로 추정되나 정확히 어디에 사용되었는지는 알 수 없다.

    납석제향로뚜껑, 蠟石製獅子像

    • 다른 명칭蠟石製香爐蓋​
    • 국적/시대한국>통일신라​
    • 출토지경상북도>경주시>인왕동 안압지
    • 재질기타>기타
    • 크기바닥지름9.5cm,높이16.3cm​
    • 소장품번호안압지 1107​
    • 지정번호
    • 설명일반적인 향로뚜껑과는 달리 표효하는 사자(獅子)를 조각한 명품이다. 사자는 앞발을 꼿꼿이 세우고 뒷발을 웅크렸으며 시선을 전면(前面)으로 한채 두 눈을 부릅뜨고 입은 크게 벌린 모습을 하고 있다. 사자상의 뚜껑 바닥에서 사자의 코와 입으로 통하는 구멍이 뚫려 있어 이곳을 통하여 향의 연기가 나오게 되어 있

    납석사자, 납석제사자상

    • 다른 명칭蠟石獅子​
    • 국적/시대한국>통일신라​
    • 출토지경상북도>경주시>인왕동 안압지
    • 재질석>석재 기타
    • 크기현재높이10.3cm​
    • 소장품번호안압지1421​
    • 지정번호
    • 설명표효하는 사자(獅子)를 조각한 명품이다. 사자는 앞발을 꼿꼿이 세우고 뒷발을 웅크렸으며 시선을 전면(前面)으로 한채 두 눈을 부릅뜨고 입은 크게 벌린 모습이다. 하부가 결실되어 용도를 알 수 없다. 조각수법이 뛰어나 통일신라 사자상을 대표할만 하다.

    월지 출토 토기

    벼루

    • 다른 명칭陶硯​
    • 국적/시대한국>통일신라​
    • 출토지경상북도>경주시>인왕동 안압지
    • 재질기타>기타
    • 크기높이6.9-8.7cm​
    • 소장품번호안압지867​
    • 지정번호
    • 설명안압지(월지)에서 출토된 벼루는 먹은 가는 둥근 면을 여러 개의 다리로 받치고 있는 백족연(百足硯), 그리고 먹을 가는 면을 원통형으로 받친 두 종류가 있다. 비교적 고온에 구워 흑회색을 띠었는데, 이 중에는 먹이 묻어 있는 것과, 장기간 사용으로 벼루면이 닳은 것도 있다. 『고려도경(高麗圖經)』에 의하면 "연왈피로(硯曰皮盧)"라 하여 고려때부터 "벼루, "피로"라고 불렀음을 알 수 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