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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의 첨성대 앞에 화사한 색으로 핀 접시꽃 풍경입니다.
접시꽃 당신/도종환
옥수수잎에 빗방울이 나립니다
오늘도 또 하루를 살았습니다
낙엽이 지고 찬 바람이 부는 때까지
우리에게 남아 있는 날들은
참으로 짧습니다
아침이면 머리맡에 흔적 없이 빠진 머리칼이 쌓이듯
생명은 당신의 몸을 우수수 빠져나갑니다
씨앗들도 열매로 크기엔
아직 많은 날을 기다려야 하고
당신과 내가 갈아엎어야 할
저 많은 묵정밭은 그대로 남았는데
논두렁을 덮는 망촛대와 잡풀가에
넋을 놓고 한참을 앉았다 일어섭니다
마음 놓고 큰 약 한번 써보기를 주저하며
남루한 살림의 한구석을 같이 꾸려오는 동안
당신은 벌레 한 마리 함부로 죽일 줄 모르고
악한 얼굴 한번 짓지 않으며 살려 했습니다그러나 당신과 내가 함께 받아들여야 할
남은 하루하루의 하늘은
끝없이 밀려오는 가득한 먹장구름입니다.
처음엔 접시꽃 같은 당신을 생각하며
무너지는 담벼락을 껴안은 듯
주체할 수 없는 신열로 떨려 왔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우리에게 최선의 삶을
살아온 날처럼 부끄럼없이 살아가야 한다는
마지막 말씀으로 받아들여야 함을 압니다.
우리가 버리지 못했던
보잘것없는 눈높음과 영욕까지도
이제는 스스럼없이 버리고
내 마음의 모두를 더욱 아리고 슬픈 사람에게
줄 수 있는 날들이 짧아진 것을 아파해야 합니다.
남은 날은 참으로 짧지만
남겨진 하루하루를 마지막 날인 듯 살 수 있는 길은
우리가 곪고 썩은 상처의 가운데에
있는 힘을 다해 맞서는 길입니다.
보다 큰 아픔을 껴안고 죽어 가는 사람들이
우리 주위엔 언제나 많은데
나 하나 육신의 절망과 질병으로 쓰러져야 하는 것이
가슴아픈 일임을 생각해야 합니다.
콩댐한 장판같이 바래어 가는 노랑꽃 핀 얼굴 보며
이것이 차마 입에 떠올릴 수 있는 말은 아니지만
마지막 성한 몸뚱아리 어느 곳 있다면
그것조차 끼워 넣어야 살아갈 수 있는 사람에게
뿌듯이 주고 갑시다.
기꺼이 살의 어느 부분도 떼어주고 가는 삶을
나도 살다가 가고 싶습니다.
옥수수 잎을 때리는 빗소리가 굵어집니다.
이제 또 한 번의 저무는 밤을 어둠 속에서 지우지만
이 어둠이 다하고 새로 새벽이 오는 순간까지
나는 당신의 손을 잡고 당신 곁에 영원히 있습니다
도종환의 시들은 슬픔의 법도를 잃지 않는다. 그의 시들은 아내의 죽음을 통해 살아 있는 자신의 삶의 무거움을 새로이 깨달으며, 자신의 애통함이 이러할진대 더 어려운 처지의 이웃들은 어떠할까 하는 구체적인 연대감과 목숨 있는 것들의 소중함에 대한 각성 속에 서 있다. 니아가 슬픔을 감당해 내는 시인의 태도는 참으로 진실하고 결백하며 또 그런 만큼이나 사사스러움 없이 의연한 것이어서, 이 방면의 근래의 어떤 시들과도 비교될 수 없는 진정성을 획득하고 있다.
이 작품은 아내의 죽음이라는 개인적인 불행 앞에서 끝까지 좌절하거나 포기하지 않고 겸허하고 희생적인 자세로 받아들이며, 타인을 위한 보다 넓은 사랑을 실천하며 살아가겠다는 화자의 삶의 자세가 드러나 있다. 도종환의 애절한 작품은 영화로도 만들어졌다.
접시꽃
한해 또는 두해살이풀이다. 줄기는 곧추서며 가지가 갈라지지 않고 높이 100-200cm이며 털이 많다. 잎은 어긋나며, 5-7갈래로 갈라져서 손바닥 모양이고, 밑이 심장형,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잎겨드랑이에서 1-2개씩 피며 흰색, 붉은색, 노란색 등 다양하고 지름 5-10cm이며 점액 성분이 있다. 꽃받침은 5갈래로 갈라지며 녹색이다. 꽃잎은 5장이고 나선상으로 붙으며 끝에 물결 모양 또는 둔한 톱니가 있다. 수술은 많으며 수술대가 서로 붙어 한 뭉치로 된다. 암술대는 한 개이고 끝이 여러 갈래로 갈라진다. 열매는 삭과이며 접시 모양이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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