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주일의 마음 자세좋은글과 시 2015. 1. 27. 21:46
월요일은 마음을 달(月)과 같이 쓰자.
달은 캄캄한 밤을 밝혀주는데 고운 것 미운 것 가리지 않고 평등하게 빛춰준다.
내 마음도 달과 같이 만물에게 골고루 사랑을 베풀자..
화요일은 마음의 불(火)을 조심하지.
마음의 불은 화(瞋)이다. 화를 내면 불같이 타올라 그동안 쌓은 공덕(功德)의 숲을 태운다.
또한 한 번 화 낼때 마다 만(萬)가지 장해(障害)의 문이 열린다.
.
수요일은 마음을 물(水)같이 쓰자.
물은 만물을 살리고, 더러운 것을 씻어 주고, 제 갈 길을 찾아서 쉬지 않고 낮은 데로 흘러가니
인, 의, 예, 지(仁義禮智) 4덕(四德)을 갖추고있다..
목요일은 마음을 나무(木)처럼 쓰자.
살아있는 나무는 밤이나 낮이나 쉬지 않고 자란다. 큰 고목은 오랜 세월 남모르게 부지런히
자란 것이다. 공부도 쉬지 않고 꾸준히 하여 큰 고목처럼 지식과 지혜를 쌓아야 한다.
.
금요일은 마음을 천금(金)같이 쓰자.
마음에서 나오는 말을 함부로 던지면 상대의 자존심을 건드리고 가슴에 상처를 낸다.
같은 뜻은 말을 하더라도 잘 다듬어 하면 무게가 있고, 신뢰가 있고, 가치가 있어 천금 같다..
토요일은 마음을 흙(土)같이 쓰자.
세상에 더러운 오물을 흙으로 덮어주고 묻어주면 거름이 되어 식물에 자양분이 된다.
사람의 허물을 덮어주고 묻어주어 그것이 복(福)과 덕(德)의 밑거름이 되게 하자.
.
일요일은 마음을 태양(日)처럼 쓰자.
햇빛은 만물의 탄생과 성장과 결실을 돕는다. 우리도 따뜻한 마음가짐으로 주변을
밝고 아름답고 행복하게 만들어 가자. 행복은 마음으로 찾고 마음으로 만들어 가는 것이다.
---자연의 소리
'좋은글과 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진 벗은 초승달과 같다 (0) 2015.01.30 당신이 힘들고 어려우면 하늘을 보세요 (0) 2015.01.27 아지랑이 (0) 2015.01.27 수시로 변하는 마음의 작용들 (0) 2015.01.27 좋은 글 (0) 2015.01.26